(한마디 더 278)“하루2잔 이상커피마시면 뇌에 치매유발물질 침착적어”

작성일: 2020-01-09

msn 연합뉴스 2019년 12월 29일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서울대병원 두 대학공동연구팀은 2017년 55-90세성인 411명을 대상으로 커피섭취에 따른 알츠하이머병 위험여부를 분석한 결과를 28일 밝혔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평생 하루 두 잔 미만그룹과 두 잔 이상마신 그룹으로 나눴다. PET, MRI 촬영을 통해 Aβ마일로드가 침착된 정도를 비교했다는 기사에…
一言居士 曰 여러 번 언급한바와 같이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아 직장 손님접대 시에 커피로 대신했었다. 때론 하루에 10잔도 마셨으나 카페인중독이나 수면장애를 모르고 살았다. 그래서 커피 맛은 잘 아는 편이다. 노년기인 지금도 하루 2잔 이상 마시고 있지만 커피로 인한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모른 체 지냈다.
다행이도 위의 두 대학에서 공동으로 연구한 결과 치매에 많은 도움이 된다니까 참으로 좋다. 내가 돌보는 누나가 6.25 전쟁 피난시절 미군부대 군속으로 일할 때 많이 마신 커피에 인이 배어서 병원에서 커피를 끊으라, 해도 하루에 한잔은 마셔야한다고 우긴다. 여지 것 커피가 몸에 좋다, 해롭다 이론이 나뉘었다. 하지만 현대의학은 지금 몸에 이롭다, 라는 편이 우세하다. 고령인 누나가 치매 증세가 없는데 아마 커피 덕이라 여긴다. 커피를 마시는 일은 별로 어렵지 않은 만큼 하루에 2잔을 마셔서 치매와 간질환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였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