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자연생태계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

작성일: 2004-06-28

거창군은 2004. 6. 24. 거창군청 소회의실에서 “희망21 선택과 집중”
환경부문 자연생태계조사 및 보전대책 수립 용역사업에 대한 중간보고회를 환경분야 자문위원과 읍면 담당공무원, 관계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하였다.
이 날 보고회에서는 과업용역기관인 국립진주산업대학교 환경문제연구소 관계자로부터 과업의 범위와 분야별 연구조사한 과정과 실적 그리고 향후 추진계획 등을 설명 듣고 아울러 미흡한 사항이나 반영될 사항에 대해서는 의견을 묻기도 했는데 이달말일까지 의견을 개진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하였다.
한편 이 자리에 참석한 환경녹지과장(이태우)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의 과업수행에 대한 노고를 격려하고 내실있는 성과품 납품을 요구하였다.
이번 자연생태계조사 배경은 자연생태계를 인위적인 훼손과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고 자연자원을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범위내에서 이용하여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는 자연생태계 보전 방안이 필요 합니다.
과업을 실행하는 목적은 보고서에 의한 자연생태계 현황을 바탕으로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악영향을 예측하고 저감방안을 마련하며 나아가 삶의 질 향상과 환경친화적인 그린(Green) 거창을 조성하여 건전한 생활터전을 다음세대로 계승발전 시키는데 있다 하겠다.
조사기간은 지난해 5월부터 금년 7월까지인데 지난해 태풍에 의한 하천복구사업으로 인해 하천생태계 조사에 다소 애로가 있어 아쉬움이 크다.
조사지역은 거창군의 위천천, 황강천을 중심으로 한 하천과 그 유역의 산림과 육상이고 과업의 범위는 식물상 및 식생구조 조사와 조류 및 무척추동물 조사, 어류 및 육상척추동물 조사, 수질 및 수환경 특성 조사 그리고 이에 대한 보전대책 방안이다.
앞으로 군에서는 7월 초순경 최종보고회를 가질 예정이고 완성된 도감화집과 동영상물은 주민에게 널리 알려 우리군의 천혜경관과 자연자원의 우수성을 크게 홍보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