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에도 ‘EM(유용미생물)’바람이 분다

작성일: 2009-07-13

기사 이미지
거창군노인복지센터, 노인일자리 직무교육으로 EM공개강좌 열어

거창군노인복지센터(시설장 이경은)에서 지난 3일 ‘2009노인일자리사업 직무교육’으로 EM공개강좌를 열었다.
이번 직무교육의 주제가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특성상 이례적으로 시민공개강좌로 진행했으며, 일자리 참여자 70명을 비롯한 총 130여명이 참석하여 EM에 대한 지역사회의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EM은 보건복지가족부 노인일자리 7대 사업아이템 중 하나로, 경기도 성남시·군포시·동두천시, 광주시 동구, 서울시 강동구, 전북 순창군, 무주군농업기술센터 등 전국 30여개 시군구에서 하천 수질 개선, 친환경농업, 음식물쓰레기 처리, 가정용 친환경세제 용도로 널리 쓰일 정도로 효과성을 인정받은 것.
이경은 시설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거창에서도 EM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어르신에 대한 케어 수준 향상은 물론, 주민들의 일상생활에서도 널리 활용되어 청정거창에 조금이나마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거창군노인복지센터에서는 올해 3월부터 이동목욕차량사업, 노인일자리사업(노노케어, 주거개선사업, 실버목욕봉사단), EM빨래비누 등 전 사업에 두루 사용하고 있다.
◎ EM이란?
Effective Microorganisms(유용미생물군). 자연계의 미생물 중에서 효모균·유산균·광합성세균 등 유익한 미생물 수십 종을 조합, 배양한 것으로 이들 균들간의 복잡한 공생공영 질서가 만들어 내는 발효생성물의 항산화력이 EM의 효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