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사랑 초등학생 태극기 그리기 이홍국 거창교육장과의 대담

작성일: 2010-07-08

기사 이미지
나라사랑 초등학생 태극기 그리기 대회를 마치고 지난 5일 거창교육청 2층 교육장실에서 본지 임부륙 사장과 이홍국 경상남도거창교육장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이번 대회는 제2건국 새 정신운동을 선도하는 광복회경남북부연합지회·국가보훈처 진주보훈지청 후원으로 거창교육청관내 17개 초등학교 학생 4,250명 전원이 참가하는 6월 보훈의 달 6.25 60주년 기념 나라사랑 태극기그기리기 대회를 성대히 마침에 따라 교육장님, 교육과장님, 초등장학사님, 참가학교 학생 여러분, 지도해주신 선생님, 성원해 주신 학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Q. 먼저 교육장님의 평소 국기관은?

A. 태극기 전체로는 평화(平和), 단일(單一).창조(創造), 광명(光明), 무궁(無窮), 조화(造化), 평등(平等)을 상징한다.
[바탕] : 평화 -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백의민족의 순결성과 광명을 뜻하며,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한민족의 민족성을 표현하고 있다.
[건곤] : 무궁한 발전 - 건괘는 하늘[天]의 상징이고, 곤괘는 땅[地]의 상징이다. 무궁한 천지를 태극기는 담고 있다. 또한 태극 도형의 청, 홍의 음양 곡선은 머리와 꼬리를 물고 끝없는 선회를 하는 것으로, 우리 민족의 역사가 무궁하게 발전한다는 것을 뜻한다.
가운데의 태극(太極)도형은 음(청색)과 양(적색)의 상호 작용에 우주만물이 생성·발전하는 대자연의 영원한 진리를 형상화한 것으로 창조와 발전을 의미한다. 태극은 우주자연의 생성근본원리이며, 창조적 우주관을 담고 있다.
사방의 사괘(四卦)는 태극 도형속에서 음과 양이 질적 변화와 양적 성장의 선회(旋回)운동을 거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천지일월(天地日月), 사시사방(四時四方), 인의예지(仁義禮智)를 담고 있다. 하나의 괘는 3개의 효(爻)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인지의 3층구조로 되어있다. 효 또한 이어진 양효(陽爻)와 갈라진 음효(陰爻)가 있다.
요약하면 천지인 ○□△ 인데 세우면 사람인 것이다.


Q. 태극기그리기 대회를 주관하게 된 소감은?

A. 관내 17개교 어린 학생들이 광복회에서 년 예 행사로 실시하는 태극기 그리기 대회를 기다릴 뿐만 아니라, 입상을 목표로 평소 가족들과 협동하여 그리기 공부를 하고 있어서 그 작품수준이 날로 발전해가고 있다.


Q. 대회목적은 우리나라 미래의 역군인 어린이들에게 태극기를 통해 나라사랑에 대한 교육차원에서 태극기를 그려보고 그 괘를 이해시키고자하는 것입니다. 향후 교육장님의 태극기사랑 교과 예절교육은?

A. 수시로 태극기와 그에 따른 국가관과 예절교육을 장학사의 각급 학교 현장교육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Q. 올해는 안중근의사 순국 100주년, 임시정부수립 91주년, 6.25사변 60주년 이다. 우리민족의 수난사를 주입시키는 방법이 없겠습니까?

A. 선생님들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인터넷 검색이 보편화되어 염려하시는 이상으로 아이들의 학력은 발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거창에서 번진 태극기 그리기 열기가 전국적으로 3.1절, 6.25 광복절 등 기념사업으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교육청에서도 임 사장의 노고에 감사하고 있다.


Q. 년 예 행사를 3년 간 진행 했다. 독립운동가족은 못살아 남의 도움 없이 자비로 대회를 열기가 어려웠는데 다행히 금년은 6.25 전쟁60주년이라 국가 보훈청의 후원에 힘입어 한결 수월하게 행사를 마쳤다. 거창 교육청과 아울러 보훈청에 감사드리며,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은?

A. 거창교육청의 교육장을 위시한 장학관 장학사들은 광복회지회장님의 사심 없는 애국심에 감동하여 최선을 다하여 교장선생님과 지도교사를 독려하고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앞장서 해주시는 귀회와 회장님의 건투를 빈다.

더위에 귀중한 시간 대담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