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형 지역교육청으로 조직 개편
작성일: 2010-08-26
오는 9월 1자로 지역교육청이 교육현장의 새로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역교육청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지역교육청의 단위학교에 대한 현장서비스 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진형 지역교육청으로 조직이 개편된다.
명칭은 경상남도거창교육청에서 경상남도거창교육지원청으로, 부서명칭은 교육과는 교수학습지원과로, 관리과는 현장지원협력과로 변경된다.
교육과의 담당 명칭은 초등교육담당, 중등교육담당, 교육정보화담당, 사회체육담당, 보건급식담당에서 교육과정기획팀, 교육과정운영팀, 교수인력지원팀, 체육·평생팀, 보건급식팀으로 변경되며, 관리과의 담당 명칭은 총무담당, 관리담당, 경리담당, 시설담당에서 행정지원팀, 대외협력팀, 교육재정팀, 시설지원팀으로 변경된다.
경상남도거창교육지원청은 제9권역(합천, 함양, 거창) 거점교육청으로 합천, 함양, 거창의 시설업무를 총괄하여 지원하고 관리한다.
지역교육청의 유·초·중학교에 대한 종합감사 기능은 도교육청으로 이관되며, 종합감사의 축소, 상시기획·사안감사 위주로 실시된다.
지역교육청의 학교평가 기능은 도교육청 및 경남교육연구정보원으로, 신설학교의 토지 매입, 학교신·이설 및 전면 개축 시설사업, 중학교 이하 유지법인 및 사립초·중학교 설폐업무는 도교육청으로 이관된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장학업무는 도교육청에서 지역교육청으로 이관되며, 지역교육청의 학사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감독 성격의 장학은 폐지되고 교사와 학교가 요청시 컨설팅을 제공 또는 전문가를 연결해 주는 컨설팅 장학으로 전환되며, 컨설팅 전문요원 육성, 수업명사, 수석교사 등을 활용한다.
공립 고등학교 시설관리 업무, 보건·급식관리(정화위원회, 급식위생 점검, 급식예산 편성 등), 고등학교 정보화 사업, 전산지원 업무, 학생복지에 관한 사항 등은 기존에는 도교육청에서 수행하던 것을 지역교육청에서 지원한다.
기존에 교육과에서 처리하던 학원, 전산관련 업무는 현장지원협력과에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