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남초, 굿네이버스 초청 ‘찾아가는 나눔 교육’ 실시

작성일: 2011-10-28

기사 이미지
창남초등학교(교장 손봉호)는 10월 26일(수) 3∼4교시에 2∼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국적의 국제구호개발 NGO단체인 굿네이버스 강사를 초청, 찾아가는 나눔 교육 ‘One Heart!'를 실시하였다.

굿네이버스는 최수종, 김혜수, 김선아, 변정수 등 다수의 연예인들이 홍보사절단으로 활동하고 있어 더욱 잘 알려진 NGO 단체로 국내전문복지사업, 해외구호개발사업, 대북지원사업, 긴급구조사업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이다.

굿네이버스 파견 강사에 의해 각 반 교실에서 이루어진 이번 교육은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어린이들이 지구촌 이웃의 아픔에 공감하여 그들이 희망을 갖고 살아가도록 돕는 협력의 방법을 배우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은 3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우선 미디어 교육 자료를 통해 지구촌에 대한 개념, 빈곤 현황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다. 다음으로 지구촌 이웃의 다양한 삶의 모습, 그들의 어려움 등을 소개해 이웃을 돕고자 하는 동기를 형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어린이가 실천한 협력 사례를 소개하며 세계 시민으로서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실천 약속을 작성해봄으로써 나눔 실천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나눔 공부를 마친 5학년 박소진 학생은 “세계 곳곳에 이렇게 힘들어하는 어린이들이 많을 줄 몰랐다.”며 “앞으로 밥 한 톨이라도 허투로 버리지 않는 알뜰 어린이가 되고 싶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나눔 교육을 통해, 자신이 지구촌 동시대를 살아가는 세계 시민의 일원임을 자각하여 세계를 품고 나눔을 실천하는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