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10번 무소속 - 강석진 공약
작성일: 2012-03-29
제19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별 공약사항 [4.11총선을 앞두고 후보자들이 거창군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공략사항을 알아본다. ]
■ 88고속도로 확장공사 조기 완공
1. 정책목표 : 88고속도로 확장공사 조기 완공
○ 88고속도로는 2008년부터 2015년까지 2조7,000억원을 투자하여 4차로 확장을 추진하고 있지만, 공사는 전체의 40%정도만 진행되고 있어 어려움이 많다.
○ 88고속도로는 교통량이 적어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예산된다.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도 공사의 조기 완공이 필요하고,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2. 우선순위 : 중기과제
3. 이행절차 :
○ 88고속도로는 2차로 등으로 교통사고 치사율이 높은 구간이다.
○ 지역균형발전과 운전자 안전을 위해서라도 공사의 조기완공은 필수적이다.
○ 대구권 인구의 거함산 관광방문 증대 및 농산물 소비촉진 전략을 수립한다.
4. 이행기간 : 2008년 ~ 2015년
5. 재원조달방안 : 2조7,000억원 (국비)
■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조기 추진
1. 정책목표 :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조기 추진
○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는 남해고속도로와 88고속도로 중간을 동서로 관통하는 도로로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와 연결돼 질 높은 교통서비스 제공이 기대
○ 거함산의 교통인프라 구축으로 지역교류 활성화와 관광자원 개발, 통행시간의 단축 등으로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
2. 우선순위 : 장기과제
3. 이행절차 :
○ 광역경제권발전 선도프로젝트 사업 선정으로 사업추진 가속화
○ 동남권 주요지역을 연결하는 ‘동남권 물류허브’로 개발
○ 산업경쟁력 강화로 거함산 지역 경제발전에 시너지효과 기대
4. 이행기간 : 2012년 ~ 2019년
5. 재원조달방안 : 5조8,000억원 (국비)
■ ‘동남권 물류허브’ 남부내륙물류단지 조성
1. 정책목표 : 남부내륙물류단지 조성
○ 산청?함양?거창은 대전~거제 간 고속도로와 88고속도로,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및 향후 철도가 지나가는 교통요충지로 물류거점을 교통망과 연계해 개발한다.
○ 정부의 물류시설개발종합계획(2008~2012)에는 영남권 광역으로 구성, 경남권은 빠져 있다. 따라서 이곳을 한반도 남부내륙지방의 배후물류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2. 우선순위 : 장기과제
3. 이행절차 :
○ 고속도로와 철도 등을 연계해 교통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
○ 물류공동화, 정보화, 표준화를 국제 표준체계와 맞춰 효율성 증대
○ 전국 단위의 통합적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통합수송체계 마련
4. 이행기간 : 2015년 ~ 2020년
5. 재원조달방안 : 1,000억원 (국비)
■ 한방산업과 생명과학(BT)의 메카로 개발
1. 정책목표 : 한방산업과 생명과학(BT)의 메카로 개발
○ 한약재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우수약용 작물의 종자보존과 보급을 통해 한방산업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전통의약센터를 구축해 전략산업으로 육성
○ 지리산과 덕유산 약초 산지를 산?학?연 협동체계를 구축해 한방을 전문화?대중화시키고, 생명과학의 메카로 개발해 고부가가치를 창출
2. 우선순위 : 중기과제
3. 이행절차 :
○ 산약초 단지의 규모화로 소비자에게 청정약초 공급원 확보
○ 한방체험단지 및 생약초테마공원 등 지역특색을 살린 한방산업 육성
○ 지리산과 덕유산 일대의 약초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한약재 품질기관 설립
4. 이행기간 : 2012년 ~ 2015년
5. 재원조달방안 : 150억원 (국,도,군비)
■ 국도 3호선(주상~김천) 2+1 사업이 아닌 4차로 확장 완공
1. 정책목표 : 국도3호선 4차로 확장 완공
○ 국도 3호선 구간 가운데 거창군 주상면~김천시 지례면까지 26.9㎞ 구간만 2+1 도로로 확장하는 것은 기형적인 도로구조이기에, 이를 4차로 확장해 바로잡는다.
○ 국도 3호선은 서부경남권 발전의 중심축 기능을 해온 국가 간선교통망으로 국도 3호선의 4차로 확장은 지역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2. 우선순위 : 중기과제
3. 이행절차 :
○ 국도 3호선은 한반도의 남북축을 이루는 상징적 도로로 중추적 기능을 담당
○ 하지만, 국도 3호선 확장공사 부진으로 물류인프라가 뒤떨어져 지역발전의 걸림돌
○ 거창 주상~김천 지례 간 국도 3호선은 2+1이 아닌 4차로 확장 및 조기시행
4. 이행기간 : 2011년 ~ 2015년
5. 재원조달방안 : 3,701억원 (국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