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유치원, 유치원 교사 학습활동 연구 본선대회진출

작성일: 2012-05-10

기사 이미지
-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유치원 교사들의 끊임없는 도전-

지난 5월 8일 거창유치원(원장 우영혜)에서는 유치원교사 학습활동연구 예선대회가 개최되었다. 이 대회는 유치원 교사의 학습활동 지도 능력 향상 및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개최되는 교육 행사로 거창교육지원청 유치원 담당 장학사를 비롯한 심사위원과 관내 교사들이 함께 참석하였다.

거창유치원 김미림 교사는 “방귀”를 주제로 유치원 교육과정 중 가장 핵심적이며 교육적 가치가 높은 이야기나누기를 공개하여 경상남도거창교육지원청 대표로 본선대회에 나가게 되었다.

유아들은 우리 몸의 소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방귀”를 주제로 방귀를 뀔 때 지켜야 할 예의에 대해서 모둠별로 이야기를 하였다. 유아의 흥미와 관심이 높은 주제를 선정하여 유아들이 스스로 사회자를 정하여 묻고 대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생각을 토의하였다. 모든 유아들이 관심을 갖고 이야기 나누기에 참여하여 심사위원과 참관 선생님들의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교사중심의 이야기하기가 아닌 유아중심의 이야기 나누기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그동안 대회 준비를 위해 충실히 노력해 왔던 김미림 교사는 수업에 대한 열정과 각오를 더욱 다짐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대회를 통해 유아중심의 이야기나누기 적용으로 유치원 수업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