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과 소통 교육으로 학교폭력예방!
작성일: 2014-05-01
-‘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
4월25일 - 5월2일 거창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인성 및 평화로운 학교 문화 확립을 위해 ‘학교폭력예방 어울림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10-15명 내외로 팀을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유형으로는 4학년 공감, 5학년 감정조절, 6학년 자기존중감으로 담임교사와 카운슬러가 팀티칭으로 운영하였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청소년기 사회적 상황 이해력과 분노조절 등의 부족으로 학교폭력이 발생하기 쉬우며 이들의 공감 및 소통능력 발달과 대응능력을 놓이는 체계적인 예방교육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어울림 프로그램’이란 청소년기 학생들을 위한 인성 관련 능력을 *공감 *소통 * 학교폭력인식 및 대처 *감정조절 *자기존중감 *갈등해결 등 6개 모듈로 나누고 각급 학교별로 이들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계발해 실천해 나가는 것으로 학생, 학부모, 교원의 참여 속에 역할극, 음악, 미술활동, 집단상담 ,감정코칭, 대화법 등 다양한 활동들이 이루어져 왔다.
거창초등학교는 2014.어울림 모듈운영학교로 선정되어 ‘어울림 프로그램’운영지원을 받아 계발과 확산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은 ‘분노조절을 배워 화를 침착하게 참을 수 있게 되었다’너무 재미있고 스트레스가 확 풀려 행복하다’라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