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남상면, 찾아가는 노인 소비자 교육

작성일: 2016-03-22

YWCA 정미영 강사초청강연, 지능상술 피해사례,대처법 근절... 농촌 어르신 피해 예방 나서

거창군 남상면(면장 신영수)은 지난 18일 지하마을 회관에서 창원 YWCA 정미영 강사를 초빙해 2016년 찾아가는 노인 소비자 교육을 펼쳤다.

이번교육은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변해가고 있는 우리사회에서 노인 소비자들의 경제적 비중은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시장정보 및 판단능력 부족 등으로 다양화된 시장구조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노인 소비자 피해 근절교육이었다.

주요내용은 점점 다양화,지능화되고 있는 노인소비자 피해사례, 피해발생시 대응요령, 합리적 소비행위, 위조상품 추방을 위한 기초지식 함양에 대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정미영 강사는 점점 발전되고 있는 신종 보이스 피싱 사례도 알려주면서 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정보나 계좌이체, 현금인출을 요구하는 전화는 응대하지 말고 귀가 안들린다는 등 재치있는 말로 둘러대고 전화를 끊는게 상책이라고 팁을 알려주었다. 또 피해 발생 시에는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면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더 많은 마을에서 신청될 수 있도록 해 노인들의 합리적인 소비와 피해예방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